통기타 제품 분석 및 비교, 추천

기타 너트폭(넥 너비)이 넓은 통기타 가격대별 추천! 44.5mm 이상 제품 소개! 탑솔리드부터~

기타이야기쟁이 2024. 8. 29. 09:14

 
너트폭(넥 너비)이 넓은 통기타는 일반적으로 44.5mm 이상의 너트폭을 가진 기타를 말합니다. 보통 좁은 것은 42.9, 넓은 것은 44.5 정도가 될 듯 합니다. 물론 기타 제조업체마다 다릅니다.

 
 
너트폭이 넓은 통기타를 추천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손이 큰 사람
  • 멜로디 연주를 주로 하는 사람
  • 클래식 기타를 연주하는 사람

 

 
너트폭이 넓은 통기타를 구입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너트폭 : 너트폭은 통기타의 크기와 연주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4.5mm ~ 46mm 정도의 너트폭이 일반적입니다.
  • 넥 두께 : 넥 두께도 연주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넥이 얇을수록 손가락이 더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너트폭은 넓지만, 브랜드마다의 넥 디자인을 통해 손으로 넥을 쥐었을 때, 편안하게 쥐어질 수 있는 두께가 있습니다. 

 

 
다음은 너트폭이 넓은 통기타의 가격대별 추천 모델 및 스펙비교표입니다.
 
 
1. 20만원 - 60만원 미만 (초급자, 입문용)


- 시작은 역시나 역시나 역시나! 콜트 제품입니다. L100이 굉장히 준수한 스펙으로 넥너비 45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가지 부연설명을 하자면, 홈페이지에는 45mm로 나와있고 괄호에 1 3/4"로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계산해보면 45mm가 아니고 44.5mm입니다. 왜 그렇게 스펙표를 만들었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 고퍼우드 G330C : 상판 스프러스에 측후판 로즈우드, 지판 로즈우드를 사용한 탑솔리드 기타입니다. 나름, 고급목재를 사용하여 퀄리티를 눞였습니다. 또한, 30만원대에서 탑솔리드 제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크게 매력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너비 폭은 44.5mm, 바디 타입은 GA바디입니다. (원래 저는 고퍼우드 추천을 잘 안하는데... 브랜드를 보지 않고 오로지 가격대별 스펙을 비교하다보니...)
 
 
- 시그마 000ME : 제가 브랜드를 보지 않고 정말 가격대별로 스펙을 비교하여 노란색 줄을 치고 나니...죄다...콜트...제품..에다가 고퍼우드 하나 딱 껴있는....역시 국산제품의 저렴한 승부수를 이길만한 수입산 제품이 없어서... 이건 너무하다 싶어서 수입산 제품을 하나 넣었습니다. 시그마는 중저가 라인업에서는 나름 전통있는 기업이며, 뿌리가 근본이 있는 브랜드입니다. 000바디(OM바디보다 작으며, 팔러바디인 00바디보다는 큽니다.)에 상판 스프러스, 측후판 마호가니에 픽업을 달았습니다. 탑솔리드 제품이며, 44.5mm의 넥 너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넥이 넓어서 손이 작은 분들은 걱정하실 수 있는데 시그마는 로우 프로파일 기술을 적용하여 넥을 편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2. 60만원 - 100만원 (중급자)

 
- 콜트의 골드-6(D6,O6,P6)번 시리즈와 골드-8(D8,O8,P8)번 시리즈는 그냥 사기입니다......^^
 
- 고퍼우드 k330rce : 또... 브랜드를 보지 않고 비교하니...콜트 제품만.... (콜트는 통기타 시장에서 가격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국산 하나, 수입산 하나를 추가합니다..ㅠㅠ 물론 말씀드릴 것은! 절대 목재스펙과 가격만으로 우리의 구매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각 브랜드마다 기술이 조금씩 다르며, 심지어는 같은 기술을 써도 톤메이킹이 분명히 다르기에 개인취향이 존재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스토리가 개인마다 다른 것이 사실이고요. 아무튼 그래서 고퍼우드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44.5mm 제품 중 중급자용으로는 이 모델을 추천합니다. 상판 스프러스, 측후판 로즈우드, 넥은 마호가니로 구성된 ga바디 기타입니다. 탑솔리드 바디에 tga픽업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3. 100만원 - 150만원 (중-상급자)

 
- 이 가격대의 왕좌는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합니다.  부연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ㅋㅋㅋ
 
 
 
4. 150만원 - 250만원 (상급자, 준전문가용)

 
- 국산 제품의 거즘 끝판왕 제품(A10)과 수입산 하이앤드브랜드(푸르크)의 엔트리 레벨(바이올렛 SM, 블루 CM)과의 교차지점입니다. 준수한 픽업(엘알백스 앤썸)들이 등장합니다.
 
 
 
5. 250만원 - 450만원

 
- 중저가 수입산 브랜드(이스트만)의 끝판왕 제품들의 고스펙 기타들의 향연입니다. 모두 트리플A등급의 목재를 사용하였습니다. 마틴은 목재의 등급을 굳이 표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틴에서 끊어주고 더 이상의 추천을 삼가합니다. 그 이상의 제품들은 언급의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 고가의 하이앤드 브랜드들 중에 더 44.5mm이상의 더 많은 제품을 원하시는 분들은 제 글 446번을 참조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또한, 상위 표를 보시는데 있어서 SP, B등 용어를 모르시는 분들도 이 글을 참조해주십시오. 
https://abrchoi.tistory.com/446

통기타 가격대별 추천 및 스펙 비교표! 브랜드, 넥 너비, 픽업, 목재, 바디 사이즈, 크기 등!

어쿠스틱 기타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며, 너무 산발적인 정보들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가격대별로 스펙을 비교할 수 있도록 정리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과거 통기타 관련 회사에서 잠

abrchoi.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