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통기타 가격 비교 표를 작성하여 글을 올린 뒤, 정말 많은 분들이 글을 읽어주셨습니다. 그 작업을 하며 한 가지 또 하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 물론 그 일의 일부분이었지만, 브랜드별로 따로 표를 만들어드려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 표는 모든 브랜드가 섞여 있어 목적이 달라, 한 브랜드 안에서만 보기에는 다소 힘든 면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엔 어느 한 브랜드를 특정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라인업과 가격, 스펙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그 첫번째 브랜드는 바로 국산 기타의 자존심, 아이유 기타로 유명한 성음악기 '크래프터' 입니다.!
크래프터(CRAFTER)는 1972년 한국에서 설립된 어쿠스틱 기타 브랜드입니다. 창립자인 박인환 대표는 클래식 기타에 대한 열정으로 지하 단칸방에서 기타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클래식 기타의 품질을 인정받으며 국내 시장에서 성장을 거듭했고, 1990년대에는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브랜드명을 크래프터로 변경했습니다. 지금은 3대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크래프터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갓인어스(Godinus), 마인드 W, K 1000, K 3000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갓인어스는 크래프터의 플래그십 모델로, 최고급 목재와 부품을 사용하여 제작한 기타입니다. 아마 60만원대에서 왠만한 분들은 그냥 '갓인어스'사는 것이 무난한 선택으로 추천하시는 듯 합니다. 그 이유가 아래의 표를 보면 매우 정확하게 나오는데, 딱 갓인어스부터 제품의 레벨이 확 달라집니다.
따라서, 저 역시 원래는 이 포스팅을 합판 라인업에서 한번 짜르고, 탑솔리드 초보용, 탑솔리드 중급자용으로 나누어 코멘트를 달았었는데, 과감하게 다시 정리하기로 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날짜 8/19)
아무쪼록 이 글이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용어 정리
아래 표를 보시면, SP, M 등 여러 약자를 적어놓았습니다. SP는 스프러스, M은 마호가니를 의미하는데, 제가 이 약자를 다시 또 다 쓸 수가 없어 이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ㅠㅠ (한가지 추가할 점은 GM은 GRAND MINO바디를 뜻합니다.)
- 크래프터 라인업 스펙 및 가격 비교표!
1. 60만원 미만 (갓인어스 전 / 초보자, 중급자)
- 처음으로 등장하는 30만원 미만의 합판 라인업은 보통 H시리즈로 불리우고, 각 넘버링마다 원하는 바디는 다 존재합니다. 추천할만한 것으로는 어차피 가격이 저렴한 기타를 찾는다면 굳이 20만원대까지 가야할 필요가 있나 생각이 들어 HG-100C 정도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20만원으로 가도 어차피 합판 라인업이기 때문입니다.
- 많은 분들이 그래도 픽업이 달린 것을 찾으므로 보통 HD-250CE, HG, HT 이렇게 찾으시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희집에도 이 중 하나가 있습니다.^^
- 첫 탑솔리드 등장은 에이블 시리즈입니다. 다른 국산제품과 비교했을 때는 비싼 편이지만, 크래프터는 여전히 한국에서 생산하는 점을 고려한다면 나름 메리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 에이블 시리즈는 중국에서 생산을 한다는.....저도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갓인어스 밑으로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단연코 글로리아 프로 제품입니다. 탑솔리드 기타의 중급용 기타로, 균형 잡힌 사운드가 특징입니다. 상판에 엥겔만 스프러스, 아프리칸 마호가니 측후판과 넥, 지판엔 로즈우드로 구성되었습니다.
- 마이노 바디(MINO)가 새로 나왔는데, 저도 조금 더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바디의 길이와 모양, 바디 뎁스(깊이) 등등 파악한 후, 다시 한번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2. 60만원 이상 - 갓인어스 후 (중급자 및 고급용, 최고급용)
- 중급용 크래프터 기타는 60만 원대부터 110만 원대까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가격대의 기타는 목재의 품질이 우수하여 풍부한 사운드와 뛰어난 연주감을 제공하며 주로 탑솔리드 제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VVS(탄화목) : 탄화목(토리파이드)이란 목재의 수분을 없애기 위해 살짝 구워낸 목재입니다. 하이앤드 브랜드에서는 테일러가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TCE : 크래프터는 보통, 드레드넛 바디에는 모델명에 D를, OM바디에는 T를, GA바디에는 GA바디를 넣어서 구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럼 TCE는 뭐냐? OM바디에 컷어웨이를 적용했다는 뜻입니다.
- 고급용(전문가 연주용) 크래프터 기타는 100만 원대부터 300만 원대까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가격대의 기타는 최고급 목재와 부품이 사용되어, 최고의 사운드와 연주감을 제공합니다.
- 이번에 2024년 새롭게 출시된 올솔리드 모델 ES시리즈를 라인업에 추가하였습니다.(수정날짜 10/7) 전체적으로 요즘 트렌드에 맞춰서 나온 통기타입니다. 전체적인 사운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외적인 부분들(화려한 장식 및 도금처리)은 가격다운을 위해 과감히 버리고, 나무의 등급과 원목사용에 더 집중을 한 모습입니다. 그래서 더 추천할만한 통기타가 등장했습니다. ES D-ROSEe, ES T-ROSEe, ES G-ROSEce가 그 모델들입니다. 상판 시트카 스프러스는 크래프터에서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는 목재였는데 추구하는 사운드가 조금 달라졌는지, 이번에 한번 그냥 만들어본건지는 앞으로 어떤 시리즈들이 또 등장할지를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 es 시리즈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이 포스팅을 추천합니다.
https://abrchoi.tistory.com/641
- KDLX-3000 PRESTIGE : 뛰어난 톤, 연주성, 그리고 가치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올솔리드 통기타입니다. 고급스러운 사운드와 프리미엄 기능을 가진 악기를 찾는 연주자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한가지 흠은 픽업이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뛰어난 톤과 향상된 연주성을 제공하는 저먼 스프루스 상판, 인디안 로즈우드 측판 및 뒷면, 아발론 로제트, 고급 튜닝 머신, 로즈우드 지판 및 브릿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 KML1000 PRESTIGE : 크래프터의 올솔리드 목재를 사용한 프리미엄 통기타 모델입니다. 엥겔만 스프루스 상판과 로즈우드 측판 및 뒷면이 풍부하고 균형 잡힌 톤을 제공하며 슬림한 C넥 프로파일과 부드러운 사틴 마감은 편안한 연주감을 제공합니다. 아발론 로제트, 고급 튜닝 머신, 로즈우드 지판 및 브릿지가 악기의 외관과 성능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 KGLXE 7000 PRESTIGE : 크래프터의 끝판왕 종결모델입니다. 상판은 솔리드 알파인 스프러스를 사용하였습니다. 측후판 솔리드 로즈우드, 넥은 메이플과 마호가니 두 가지 목재를 사용하였습니다. 픽업은 고급 기타에 맞는 엘알백스의 앤썸입니다. 뭐라할까요...걍 좋은건 다 갖다 붙인 거라 해야하겠습니다^^ㅎ
여기까지 크래프터의 전체 상품을 가격대별로 스펙을 정리한 비교표였습니다. 국산 기타의 자존심, 국내 생산의 자존심! 크래프터! 영원하라!
'통기타 브랜드별 시리즈 및 라인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기타 추천! 고퍼우드 통기타 시리즈 가격대별 스펙 비교표! G시리즈, i시리즈 등 (18) | 2024.11.25 |
---|---|
시그마의 어쿠스틱 기타 시리즈 "크로스로드" 라인업 소개 및 가격별 스펙 비교표! (4) | 2024.10.15 |
크래프터의 es시리즈 업데이트! 기타 잡다한 것들은 치우고, 어쿠스틱 사운드 본연에 집중! (2) | 2024.10.07 |
덱스터 기타 시리즈 라인업 소개 및 가격대별 스펙 정리! 어쿠스틱 통기타 브랜드 DEXTER! (3) | 2024.09.28 |
벤티볼리오 기타 전체 시리즈 가격 및 스펙! MP, 제뉴인, 장범준, 정엽 시그니처 라인업! (3) | 2024.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