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제품 분석 및 비교, 추천

클래식기타 코르도바 c5 카데테, 3/4 크기, 여성용, 어린이용 추천!

기타이야기쟁이 2024. 10. 21. 10:00
반응형

오늘은 클래식기타로 유명한 코르도바의 c5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그런데, 그냥 c5는 아니고, 조금 작은, 또 조금 가벼운? 경량의 c5입니다. 이 제품의 이름은 코르도바 c5 카데테입니다.

코르도바 C5 카데테는 어린이, 청소년, 여성, 또는 작은 손을 가진 성인에게 적합한 3/4 크기의 클래식 기타입니다. 615mm의 짧은 스케일과 48mm의 좁은 너트로 인해 연주하기 쉽고 편안합니다. 보통의 클래식 기타는 52mm의 넥 너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통기타는 44.5mm가 보통 정통 사이즈인데, 보통의 클래식기타보다는 좁고 통기타보다는 약가 넓은 거기 어디 중간 사이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렇게 c5가 카데테 3/4 사이즈로 나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c5가 명기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다른 클래식기타 브랜드에도 그 브래드를 짋어지고 가는 유명한 넘버링들은 이런식으로 사이즈를 재조정해서 다양한 신체 사이즈를 가지 분들이 연주할 수 있도록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1/2, 7/8 사이즈 등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출처 우리악기 / 제 블로그와 아무런 연관은 없습니다.

 
 
카데테는 솔리드 웨스턴 시더 상판과 마호가니 측면 및 후면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스턴 시더는 밝고 따뜻한 음색을 가지고 있지만, 스프러스보다는 조금 둔탁한 소리를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둔탁하다고 해서 부정적인 것처럼 들리지만 절제되어 있는 소리라고 이해하면 더 좋을 듯 합니다. 클래식 기타는 통기타처럼 스트럼 연주를 하는 악기가 아니고, 조금 더 섬세한 핑거링 위주의 연주를 하기 때문에 스프러스보다는 시더가 더 많이 쓰이며 선호도 역시 높습니다. 무게는 경량 목재입니다. 마호가니는 풍부하고 깊은 음색을 제공하는 중량 목재입니다.
 
 
코르도바는 클래식기타 중에서도 제일 혁신적이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브랜드로 유명한데, 과감히 기타의 넥에 내장형 트러스 로드를 넣었습니다. 따라서, 넥의 휨을 조절할 수 있어서 나름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받아도 내구성을 오래도록 유지하는데 유리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C5가 코르도바 내에서 가지고 있는 위치인데, 가격대가 좀 높죠... 하지만, 엔트리 레벨입니다^^ 아! 물론, C1도 있고, C3도 있습니다. 정말! 확실히 엔트리 레벨을 원하힌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합판 라인업인 C1을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고, 나름 그대로 나는 어느정도 전문가가 되기 전까진 이 기타를 오랫동안 쓰고 싶다? 가끔씩 전투용(커뮤니티에서 많은 분들이 이 단어를 사용하시더라고요^^)으로도 가지고 다니고 싶다? 부담없이... 그렇다면 C3를 건너뛰고 이 C5로 가는게 정석룰인듯 합니다. 그걸 제가 굳이 언급하지 않았어도 많이 분들이 그렇기 생각하기 때문에 코르도바에서 C3보다 C5가 더 잘나가는 이유이기도 하고, 코드도바 역시 C5를 여러 사이즈로 판매하고 있는 것이겠습니다. 아무튼 이 C5 카데테는 엔트리 레벨 기타이지만 고급 기타와 같은 품질과 성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말로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카데테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3/4 크기: 어린이, 청소년, 여성, 또는 작은 손을 가진 성인에게 적합
  • 짧은 스케일 및 좁은 너트: 연주하기 쉽고 편안
  • 웨스턴 시더 상판(탑솔리드 입니다.): 밝고 따뜻한 음색(스프러스보다는 둔탁합니다.)
  • 마호가니 측면 및 후면: 풍부하고 깊은 음색
  • 내장형 트러스 로드: 넥의 휨 조절 가능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