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제품 분석 및 비교, 추천

통기타 구매 노하우, 팁! 좋은 기타 구입하는 방법, 고려할 점! 가격, 사운드!

기타이야기쟁이 2024. 4. 10. 03:02

이번엔 통기타를 구매할 때의 노하우? 기타를 고르는 방법, 브랜드를 선택하는 방법? 음... 아무튼 기타를 살 때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기타를 구매할 수 있을까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기타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양하며, 이를 잘 고려하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타는 개인의 음악적 취향과 목적, 그리고 예산에 따라 다양한 모델과 유형이 있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기타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들을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용도 및 목적: 기타를 구매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목적과 용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초보자라면 학습용으로 적합한 기타를 선택해야 하고, 연주자라면 무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기타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교회에서 쓰실건지, 아님 버스킹 공연을 하실 건지, 아님 여행을 다니시면서 가볍게 쓰실건지 아무튼, 내가 이 기타를 어디에서 어떻게 쓰겠다 라는 것이 분명해야 합니다.
  2. 크기와 형태: 기타의 크기와 형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형 기타는 이동성이 용이하고 연습에 적합할 수 있지만, 큰 기타는 크고 풍부한 음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타의 몸체 형태도 음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원하는 음향을 찾기 위해 여러 형태를 시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일반 남성이시라면 굳이 바디 형태가 중요하지 않겠지만, 여성분이라거나, 청소년, 또는 어린이거나 한다면, 정통 드레드넛 바디가 아닌, OM? 또는 좀 더 작은 팔러바디, 00바디? 를 고려해 보셔야 하며, 넥 너비 또한, 44.5가 아닌, 43으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넥 모양 역시 로우파일이라고 나름 그립감이 괜찮은? 모델들이 있습니다. 그와 같은 모델을 선택하셔야 할듯 합니다.
  3. 재질과 제작 방법: 기타의 몸체, 넥, 픽업 등은 다양한 재질로 제작됩니다. 몸체에는 나무의 종류가 주로 사용되며, 이는 음향에 큰 영향을 줍니다. 또한, 기타의 제작 방법도 음질과 내구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손으로 만들어진 기타는 기계로 만들어진 기타보다 품질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보통, 목재의 원목사용, 단판 사용, 합판 사용으로 갈리는데, 원목(단판)기타는 올솔리드 기타라 하여 가격대가 많이 높지만, 소리의 퀄리티가 높습니다. 반면, 탑솔리드는 기타의 바디 중 상판만 원목으로 한 경우인데, 이 경우도 올솔리드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중급용 기타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타의 재질, 제작 방법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4. 음질과 사운드: 각 기타는 독특한 음질과 사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몸체, 넥, 픽업, 그리고 사용된 재질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타를 선택할 때 자신이 원하는 음향을 고려하여 적합한 기타를 찾아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 기타의 재질과 제작 방법의 영향을 받는 부분입니다.
  5. 가격대: 가격대는 기타를 선택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아니요.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것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6. 브랜드와 평판: 기타를 구매할 때는 브랜드와 그들의 평판도 고려해야 합니다. 잘 알려진 브랜드는 품질과 신뢰성 면에서 안정감을 줄 수 있으나, 가격이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브랜드나 미확인 브랜드도 높은 품질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옵션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저가 기타를 사신다면, 아무래도 저는 이름없는 중국산 기타보다는 콜트, 크래프터, 덱스터, 헥스 중에서 추천하고자 합니다. 아 야마하도 있군요. 만일, 고가 기타를 사신다고 한다면, 100만원 이상의 제품들 중, 중저가 라인업을 표방하는 브랜드의 고가 이거나 하이엔드 브랜드를 표방하는 브랜드의 저가 라인업일 텐데... 이것이야 말로 정말 악기사 가셔서 보시고, 만져보시고 연주해보신 뒤, 모든 것을 고려해서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7. 주변 액세서리: 기타를 구매할 때는 함께 제공되는 액세서리나 편의 시설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타 가방, 튜너, 카포, 스트랩, 혹은 기타줄(여분) 등이 함께 제공되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케이스 같은 경우, 비싼 기타는 더 좋은 케이스(가방)를 주기도 합니다. 제가 봤을 땐 보통 탑솔리드부터는 꽤 괜찮은 케이스를 주는 거 같은데... 이 것은 정말 '브랜드바이브랜드'...입니다. 암튼 이 것 역시 기타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꽤 중요한 것에 속합니다.
  8. 시험 연주: 기타를 선택할 때는 가능한 경우에는 직접 시험 연주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의 소리, 무게, 그리고 플레이 감을 직접 경험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기타를 찾을 수 있습니다.
  9. 보증 및 서비스: 기타를 구매할 때는 보증 기간과 제공되는 서비스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에 기타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제조사나 판매자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빠르고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개인적인 선호도: 마지막으로, 기타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이나 연주 방식에 맞는 기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비싼 기타가 항상 가장 좋은 선택은 아니며, 자신에게 맞는 기타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마틴 사운드 취향을 좋아하신다? 근데 돈은 없다. 그럼 마틴의 서브브랜드 였던 시그마 기타를 찾으실텐데 시그마 기타는 동급 스펙을 가진 타 브랜드보다 10만원 정도가 비쌉니다. 하지만, 그 브랜드가 주는 분위기나 사운드가 분명 다르죠. 콜트의 30만원 짜리와 시그마의 40만원짜리가 동급 스펙이라고 봤을 때 그냥 콜트 기타를 사셔도 되지만, 굳이 40만원짜리 시그마나 야마하 제품을 사실 분들이 있을 거라 봅니다. 바로 선택은 개인의 선호!

 
여기까지 기타를 구매할 때의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었습니다. 천천히 다시 한번 읽어보시고 꼭! 실수없는 선택을 하시기를^^ 당근에서 이 글을 읽는 분의 기타를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ㅎㅎ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