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제품 분석 및 비교, 추천

올마호가니 통기타 가격별 스펙 비교표! 올솔리드와 혼동X. 올사펠레기타 추가!

아브르초이 2025. 7. 6. 11:58
반응형

 

혼동이 있으실 수 있어! 먼저 목차를 작성합니다. 제가 제공해드린 표에 대한 목차입니다.

 

 

1. 100만원 미만! (올마호가니)

2. 100만원 이상! (올마호가니)

--------------------------

추가로 제공하는 표 ▼

3. 60만원 미만 (올마호가니 + 올사펠레)

4. 60만원 이상 (올마호가니 + 올사펠레)

 

 

-----------------------------------

안녕하세요 아브르초이입니다. 최근에 마호가니를 찾는 분들이 많은듯하고, 이상하게 마호가니 조회수가 많이 나오네요... 제 글이 JJ님이라는 분께서도 마호가니 기타를 비교해달라고 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일단, 사펠레와의 혼동을 위해 오직 마호가니로만 상판, 측후판이 완성된 기타만을 목록에 넣었었습니다. 사펠레는 예전에 마호가니 대용, 대체로 많이 사용되었는데, 요즘은 마호가니 대체용보다는 그냥 사펠레 그 나무로서 존중을 받는건가? 하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현업에 계신 분을 만나서 정보를 얻고자 합니다.) 따라서, 사펠레도 목록에 넣을까 했지만, 넣지 않았습니다! 한번 넣어서 작업했었는데, 아닌듯합니다. 기회가 되면 사펠레와 마호가니 기타를 함께 넣은 표도 한번 다시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올솔리드와 헷갈리시면 안되게습니다. 올솔리드, 탑솔리드, 라미네이트 기타 중에서 기타의 목재가 오직 마호가니로만 되어 있는 기타를 뜻하는 올마호가니 통기타의 가격별 스펙 비교표 입니다!

 

또한, 마호가니 모델만 하려하다보니 모델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대략 한 30개 정도 되는데, 물론 이 세상의 수많은 브랜드들을 다 뒤지면 더 있겠지만, 제 목록에 있는 기타가 대략 450개 정도 되는데, 그 중에 마호가니만 뽑아 봤습니다. 450개도 굉장히 많은 숫자...입니다^^ㅎㅎ 

 

아! 마지막으로 푸르크라는 체코 브랜드의 올 로즈우드 기타가 있는데....이게 뭔가 마호가니 표에 들어가면 좋겠다 생각이 들어 부득이하게 여기에 넣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올로즈우드 기타의 가격별 스펙비교표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호가니와 묶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합리적으로 기타를 구매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타 용어 설명은 제 글 446번 글에 있으며, 제 블로그 주소 옆에 /446을 붙이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 100만원 미만! 초급자, 중급자

 

- 표만 제공해드리겠습니다. 딱히, 언급을 할만큼 모델이 많지는 않습니다. 만일 추천을 원하신다면 제가 노란색으로 줄을 그어놓은 제품들을 고려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100만원 이상 (중급자, 상급자, 전문가)

 

- 재미있습니다. 의외로 중저가 브랜드들에서는 마호가니 또는 사펠레를 사용해서 100만원 이상의 기타를 잘 안만들다보니... 100만원 이상이 되자 바로 하이앤드브랜드가 등장하네요. 사실 푸르크는 마호가니가 아니라, 상판, 측후판이 로즈우드로 된 올로즈우드 기타입니다. 제가 알기론, 전무후무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아직 못봤습니다. 물론, 보신분도 계시겠지요.^^ㅎ 이 브랜드와 prs브랜드를 제외하면 중간에 길드 이후로 바로 테일러입니다...ㅎㅎ

 

- 이점은 바로 '수요'와도 맥을 같이하는듯 합니다. 보통, 취미, 또는 어느정도 레벨까지만의 기타를 치시는 분들은 100만원 이상대에서 세컨기타 한대를 더 구매하기란, 쉽지않고 그럴 필요도 없어보입니다. 아무래도 올마호가니는 세컨기타로 취급될 수 밖에 없기 떄문이죠. 따라서, 100만원 미만대에서야 뭐 한대 정도 더 구매할 의지가 있을 순 있기 때문에 나름 중저가 브랜드들에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만, 100만원 이상에선 볼 수 없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테일러의 324ce만 한번 사진을 공유해봅니다^^

테일러의 324ce / 출처 테일러 공식 홈페이지

 

 

※ 제가 이 표를 이 포스팅에 올릴까 말까 하다가 올리게 되었습니다. 보너스로, 올마호가니와 올사펠레를 함께 비교해 놓은 표입니다. (가격대별로 섞어놓은 표)

 

3. 60만원 미만의 올마호가니, 올사펠레 (초보자 및 중급자)

 

 

- 기존에 제가 추천해드린 모델등 외에 추천할 만한 제품은 헥스의 ga520ce외에는 없습니다. 60만원 미만에서 올솔리드 올사펠레 기타를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는 헥스가 유일하군요.. 실제로 100만원대의 오렌지우드 sage-m이 나올때까지도 그 중간 가격대에서 올솔리드 사펠레, 올솔리드 마호가니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4. 60만원 이상의 올마호가니, 올사펠레 통기타

 

- 새롭게 추가된 모델들이 있다면, 마틴의 로드시리즈입니다. 바디 옆에 10e가 붙는 모델들이고요, d-10e는 상판이 스프러스인 제품, 사펠레인 제품 두 라인으로 출시됩니다. 사실, 진정한 하이레벨의 기타는 아닙니다. 넥만 해도 셀렉트 하드우드이고요, 지판도 리치라이트 또는 넥과 동일한 셀렉트 하드우드입니다. 제가 추측해보건데 제품시리즈 그대로 로드시리즈, 즉 그냥 대충 여행갈때 언제 어디에서나 부담없이 들고다니라는 기타라는 뜻으로 봐야하겠습니다. 그래서 나름 저렴한 픽업도 장착했고요, 그럼에도 sc바디와 gpc바디로 된 로드시리즈는 피쉬맨의 준수한 픽업을 달고나와 200만원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예외이지요.^^

반응형